홈 > 초록밥상 > 레시피
 
작성일 : 14-12-18 13:56
콩을 품은 단호박 & 단호박 김치
 글쓴이 : 관리자
조회 : 1,272   추천 : 0  
                          콩을 품은 단호박 & 단호박 김치
 

[위드인뉴스 송효진]

 단호박은 체내에서 비타민A로 변환해 점막과 피부 저항력을 강화해주는 베타카로틴과 유해산소를 제거하는 황색색소인 루테인을 비롯해 비타민C, 단백질, 칼륨 등의 영양소를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다.

 

또 혈관을 튼튼하게 해주는 리놀산과 올레산 성분으로 노화방지는 물론, 동맥경화를 예방해 준다. 단호박의 ​비타민E는 강력한 항산화작용으로 우리 몸을 유해산소로부터 지켜내며, 혈액순환도 원활하게 해 주어 어깨 결림이나 냉증을 완화해주는 효과가 있다. 

 

특히 장기간 보관이 가능해 비타민 섭취가 어려운 겨울철에 제격이다. 섬유질이 풍부해 변비나 감기예방 등에도 좋다.

 

 

<콩을 품은 단호박 재료>
단호박 1개, 삶은 콩 1 1/2컵(흰콩, 서리태, 땅콩, 아몬드), 토마토 캐닝 2컵, 소금, 조청, 마늘, 양파 1/2개, 당근 5Cm, 브로콜리 약간

 

*캐슈소스
불린 캐슈넛, 소금, 양파가루, 마늘가루, 바질, 찹쌀가루에 물을 넣고 곱게 간 것

 

<콩을 품은 단호박 만들기>
1. 단호박은 씨를 빼고 반으로 잘라 찜기에 찐다.
2. 당근은 깍둑썰기 하여 볶아둔다. 양파와 데친 브로콜리를 콩 크기보다 약간 작게 썬다.
3. 마늘과 양파를 넣고 볶다가 토마토 캐닝과 조청을 넣고 소금 간하여 졸인다.
4. 3에 콩을 넣고 끓이다가 당근과 브로콜리를 넣고 불을 끈다.
5. 1의 단호박에 4의 재료를 채워 넣고, 캐슈소스로 덮은 후 파슬리를 뿌려 180도 오븐에 20분정도 굽는다.

 


<단호박 김치 재료>
배추 1포기, 단호박 ⅓, 무 ⅓, 양파 1개, 배 ⅓, 대추 100g, 대파 1뿌리, 쪽파 100g, 소금 500g, 찹쌀가루 2수저, 생강 1t, 마늘 1수저

 

<단호박 김치 만들기>

▲배추 다듬어 절이기
1. 배추는 뿌리 가운데 칼집을 낸다. 크기가 작을 때는 2쪽으로, 클 때는 4쪽으로 자른다.
2. 소금 2공기에 물 2바가지(국 대접 10개 정도)를 짠 맛이 강하게 느껴질 정도로 탄다.
3. 준비한 소금물에 배추를 넣어 담갔다 꺼낸다. 물기 없는 그릇에 차곡차곡 쌓는다. 배추 뿌리 부분에 소금을 한 움큼씩 넣고 소금물을 부어 3시간 정도 절인다. 이때 배추 사이사이에 소금을 뿌리면 배춧잎이 떨어져 나가니 주의해야 한다.
4. 깨끗이 세 번 씻어 건져 놓고, 물을 뺀다.

 

▲ 양념 만들기
1. 단호박은 껍질을 벗겨 삶거나 찐다. 잘 갈아지게 하려면 물을 약간 넣고 삶는 것이 좋다.
2. 찹쌀은 5배의 물을 붓고 끓여 한 공기를 준비한다.
3. 대추, 대파, 쪽파, 양파, 무, 배, 마늘, 생강은 다듬어서 준비해 둔다.
4. 대추는 굵게 채 썰어 놓는다.
5. 대파와 쪽파는 1cm의 길이로 썰어 놓는다.
6. 무, 양파, 배, 마늘, 생강은 곱게 다진다.
7. 위의 모든 재료를 섞어 버무린다.